티스토리 뷰

반응형
디지털 치매란 ?
메멘토인 당신을 위해 한 번 더 복습

휴대폰 등의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말. 증상이 심해지면 손으로 글을 쓰는 게 어색해지고 암산은커녕 계산기가 있어야만 계산이 가능하다. 노래방 기기 없이는 애창곡 하나 부를 수 없고 중요한 미팅 날짜나 기념일은 PDA가 챙겨줘야 한다. 이렇듯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현상을 디지털 치매 증후군이라고 한다.

휴대폰, PMP, 노트북, 내비게이션 등 우리는 수많은 디지털 기기와 함께 살고 있다. 디지털 기기 덕분에 업무도, 생활도 많이 편리해진 건 사실이지만 당신의 기억력은 오히려 감퇴되고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을 자꾸 잊어버려서 생활의 불편을 느낀다. 즉 디지털 치매라는 질병에 위협받고 있다. 컴퓨터가 당신의 뇌를 대신할 수는 없고, 뇌도 사용하지 않으면 몸과 마찬가지로 퇴화된다. 암산, 전화번호 외우기, 좋은 글귀 외우기, 퍼즐게임 등 뇌를 자주 사용하라. 간단한 운동을 통해 뇌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도 있다. 양손을 마주하고 손가락 끝을 톡톡 쳐 말초신경을 자극해 주는 손가락운동을 10번씩 5회 반복한다거나 한 발로 중심을 잡고 다른 한 발은 원을 그리는 운동을 하루 20회 정도 실시한다. 이런 말초신경을 자극해 주는 규칙적인 운동은 기억력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case1 외우는 전화번호가 내 휴대폰 번호뿐이다.

더 심각해지면 휴대폰을 가져오지 않았거나 배터리가 바닥났을 때 생각나는 건 오직 단축번호뿐. 거래처 전화번호도 심지어 내 자리 번호, 여자친구 번호도 못 외운다. 결론은 업무 마비와 흔들리는 연애전선.

해결책- 전화번호는 손으로 직접 눌러 걸어라
어머니 아버지의 두뇌 활동이 당신보다 활발하신 건 전화기 다이얼을 하나하나 돌리며 숫자를 한 번 더 암기했기 때문이다.

case2 ‘왜 같은 얘기 자꾸 하느냐’는 지적을 받는다. 어제 먹었던 메뉴가 기억나지 않는다.

더 심각해지면 왕따를 당할 위험이 아주 높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생명인 요즘 한 말을 또 하거나 방금 전에 일어났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면 왕따 당하는 건 시간문제다.

해결책- 신문, 잡지를 열심히 읽자
인터넷으로 뉴스를 검색하는 것보다 신문이나 잡지를 직접 읽는 것이 디지털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책 읽는 습관을 기르자.

case3case3 암산한 값을 확신하지 못해 계산기로 다시 검산하곤 한다. 숫자에 자신이 없다.

더 심각해지면 회사 내에서 머리 나쁘다고 찍힌다. 머리가 나쁘다는 의미는 회사를 그만두란 소리다. 무섭지!

해결책- 밥값 계산이나 게임을 할 때 암산으로
계산기를 멀리하고 웬만하면 암산한다. 자! 초등학교 시절 주산학원의 추억을 생각하라. 그땐 수학 천재 소리를 듣지 않았는가? 머리를 자꾸 사용해야 당신의 뇌가 회춘한다.

case4 노래방 기기에서 나오는 가사 없이는 끝까지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없다.

더 심각해지면 사랑하는 그녀에게 불러줄 18번이 없다. 핑크빛 앞날은 사라졌다.

해결책- 기억하는 것을 즐겨라
암기가 즐거워야 한다. 암기하는 것이 스트레스면 디지털 치매가 악화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가요가 있으면 암기하라. 그리고 메일 주소나 짧은 문서는 직접 손으로 쓰는 습관을 갖는다. 동료들과 숫자게임을 즐겨라.
반응형
댓글